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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홍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서경제학회 질서경제저널 질서경제저널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1 - 9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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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계층분석적 의사결정과정(AHP)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전기차의 제품마케팅 소구점에 대한 가중치를 분석하였다. 2계층 11개의 하위 평가항목과 1계층 3개의 평가기준을 포함한 AHP 분석을 위한 설문지를 개발한 후 실증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설문지에는 1계층 3개의 평가기준을 기초로 하여 핵심제품, 유형제품 및 확장제품이 각각 제시되었다. 전기차의 제품마케팅 소구점에 대한 가중치를 분석하기 위하여 Mercedes-Benz 공식 딜러사(대구지역)인 J사에서 활동하는 11명의 딜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2계층 11개의 평가항목과 1계층 3개의 평가기준과 관련된 가중치가 각각 확인되었다. 2계층 평가항목에서 가중치가 높은 순서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럭셔리 자동차, 제품보증, 판매 후 서비스, 브랜드, 품질 등의 순으로 확인되었다. 1계층 평가기준에서 가중치가 높은 순서는 핵심제품, 확장제품, 유형제품의 순으로 밝혀졌다. 실증적 분석결과는 전기차의 제품마케팅을 위해 경영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전기차의 제품마케팅 소구점에 대한 가중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제품마케팅을 직접 담당하는 딜러를 대상으로 세 가지 제품차원에 대한 실증적 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실무적 유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의 연구에서 지역 단위가 아닌 전국 단위의 연구를 수행한다면, 전기차의 제품마케팅 소구점과 관련된 가중치 분석의 결과가 일반화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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