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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석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68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5 - 19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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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택후가 말하는 철학의 핵심은 인간의 현실적 삶과 생존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긍정하는 것에 있다. 인간은 구체적이고 감성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인생의 실재를 구성하는 것은 情이지 理가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이택후는 정을 본체의 차원으로 끌어 올리려는 적극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 그가 말하려는 초점은 일상세계 속의 情에 있고, 이런 일상세계의 정을 철학으로 진입시키려는 것이 이택후가 강조하는 情本體의 기본정신이다. 그는 이를 통하여 중국철학을 새롭게 해석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택후는 심성론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 중국철학과 현대신유학이 가진 한계에 대해 비판하고, 철학의 가장 중요한 과제를 언어ㆍ도덕이나 이성보다는 ‘인간의 일상세계’ 또는 ‘인간의 생존 경험’ 등이라고 말한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 ‘인류의 생존’ 또는 ‘인류의 생존 경험’이 철학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하게 주장한다. 본 논문은 이런 관점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心性之學에 대한 비판과 情에 대한 새로운 해석ㆍ歷史本體論과 정본체론의 제기ㆍ정본체론의 情理構造, 情理交融과 實用理性등의 분석을 통하여 이택후의 정본체론이 가진 기본적 관점과 내용이 무엇인지를 탐색해 보려고 한다. 아울러 이런 문제들의 분석을 통하여 철학과 중국철학에 대한 이택후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 관점과 독창성이 어디에 있는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心性之學에 대한 비판과 情에 대한 새로운 해석
III. 역사본체론과 정본체론의 제기
IV. 情本體와 情理構造
V. 情理交融과 實用理性
VI.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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