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명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7 - 381 (25page)
DOI
10.20437/KOAECE28-2-1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과학적 원리가 내포되어있는 과학놀잇감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활용한 유아의 놀이 과정에서 전개되는 과학적 경험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놀잇감 10가지를 선정하여 유아교실의 기존 교구와 함께 포함하여 비치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1개 교실 유아26명이며 놀이 전개 과정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은 과학놀잇감을 마주하고 마음껏 조작해보며 나타난 과학적 현상을 바탕으로 과학을 이야기함으로써 놀이에 참여하며 놀잇감이 지닌 과학적 현상을 갖고 놀이를 확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들에게 과학놀잇감은 손쉽게 조작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놀잇감이자 흥미롭고 신기한 과학적 현상으로부터 과학적 태도를 지지할 수 있는 매체로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이에 과학적 요소와 원리를 바탕으로 한 과학놀잇감이 유아교육현장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물리적 환경으로써 활용될 것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1354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