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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지영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1 - 57 (27page)
DOI
10.20926/ETPIYC.2024.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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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놀잇감 공유에 대한 유아의 생각을 유아의 목소리로 직접 들어보는 것 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C도에 위치한 A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30명, 만 5세 유아 30명이었다. 자료 수집 방법은 드로우 앤 텔(Draw and Tell)방법으로, 유아가 주제와 관련해 그린 그림 을 토대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놀잇감 공유에 대한 유아들의 생 각은 적극적인 놀잇감 공유 수용, 놀잇감 공유 규칙의 존재, 놀잇감 수량에 따른 공유방식 결정, 예외적 인 공유 거부 상황의 출현 등 크게 네 가지 범주로 요약되었다. 첫째, 유아들은 가족 및 친구와의 놀잇 감 공유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었다. 둘째, 놀잇감 공유를 위해 유아들은 구두로 허락 구하기, 사용 할 수 있는 공간 한정하기, 망가뜨리지 않기 등의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셋째, 공유방식의 결정 시 놀잇감의 수량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넷째, 이전에 부정적인 놀잇감 공유 경험이 있 거나, 비호감 가족에 대한 공유이거나, 유아 자신에게 소중한 가치가 있는 놀잇감인 경우에는 놀잇감 을 공유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본 연구는 자신이 소유한 놀잇감을 공유하는 것에 대한 유아의 생각을 살펴봄으로써 유아 스스로가 인식하고 있는 공유의 의미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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