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이화여자대학교) 이은혜 (아이코리아 연수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7 - 1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학급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놀잇감 인식 및 제공 현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1세 학급, 2세 학급, 1‧2세 혼합 학급의 담임교사 2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직접 제작한 설문지를 통해 알아본 놀잇감에 대한 인식 및 제공 현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는 놀잇감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인식을 보였는데, 놀잇감이 영아의 놀이 및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영아에게 적절한 놀잇감의 특징 및 제공 방식에 대해서도 대체로 잘 알고 있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 개정으로 인해 놀잇감에 대한 인식이 변화한 교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항시 제공하는 놀잇감도 있었지만, 교육적 가치가 있음에도 전혀 제공하지 않는 놀잇감도 있었다. 놀잇감을 제공할 때는 교육적인 의도를 가지고 영아의 놀이와 발달을 지원하고자 하였으나, 영아 안전의 이유로 놀잇감의 사용 방법과 사용 공간을 제한하기도 하였다. 놀잇감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높은 반면 놀잇감 제공 시 개선점이 발견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인식과 제공 현황 간의 격차를 줄이는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294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