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31 - 156 (26page)
DOI
10.31863/JSE.2023.05.39.2.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재연구를 중심으로 지적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관련 국내 중재연구의 효과크기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지적장애 학생의 초등학교 전이를 다룬 7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연령, 학교 유형, 인원), 연구 환경(중재 기간, 시간, 장소, 중재자, 실험설계), 독립변인(중재 방법), 종속 변인(유아 대상, 부모 대상)을 기준으로 국내 실험 중재연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적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한 초등 전이 중재연구의 전체 효과크기는 .521로 중간 수준의 효과크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경우 연구 대상, 학교 유형, 중재 기간, 시간, 중재자, 참여자 수로 나타났다. 결론: 지적장애 유아를 위한 초등 전이 관련 국내 중재연구의 효과크기는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와 관련한여 논의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