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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하은 (전주대학교) 박보희 (대전 은어송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박은영 (전주대학교) 이옥인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29 - 14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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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통해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로봇 중재의 교육적인 효과와 중재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절변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출판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로봇 활용 중재를 실시하고 효과를 알아본 실험연구 11편을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11편의 연구 중 장애유형으로 자폐성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중재가 가장 많이 실시되었으며, 사전사후 집단설계가 단일대상연구 설계보다 많이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은 초등학생, 유아, 중학생 순으로 많이 나타났으며, 로봇은 아이로비가 가장 많이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효과크기는 유의하였으며, 크기는 0.677(95% CI = 0.469 ~ 0.885)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집단 분석 결과, 종속변인, 학교급, 장애유형, 사용로봇의 종류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의 효과크기는 문제행동, 상호작용, 학습, 주의력, 언어, 자아존중감 순으로 나타났으며, 학교급의 효과크기는 초등, 유아, 중등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 로봇의 효과크기는 아이로비, 그 외 로봇, 잉키로봇 순으로 나타났다. 빠르게 변화되는 디지털 환경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로봇 활용 중재는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시도는 장애학생의 행동지도, 상호작용, 학습, 언어 등 다양한 교육 분야의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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