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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초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신학논단 신학논단 제112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85 - 215 (31page)
DOI
10.17301/tf.2023.6.11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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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기독교(World Christianity)’는 전 세계적인 선교학계에서 신학의 중요한 패러다임이 된 하나의 주제, 방법 및 현상이다. 세계기독교 시대의 기독교교육은 이 시대적 상황이 요구하는 방법으로 성찰 및 재구성 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세계기독교 정신과 일맥상통하는 바흐친의 대화주의를 살펴보고, 대화주의가 시사하는 세계기독교 시대의 기독교교육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 목적을 위해 먼저 바흐친의 대화주의를 대화, 다성성, 헤테로글로시아, 카니발이라는 주요 개념들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대화주의 관점에서 세계 기독교를 분석하였을 때, 세계기독교는 대화적 관계이고, 다중심적이며, 이데올로기적 기독교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의 공간이 실현된다는 특징과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바흐친의 대화주의는 세계기독교 시대의 교회가, 다양성과 이질성을 인정하는 개방적인 교육, 종결불가능한 잠재력을 중시하는 대화적 관계의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는 정의교육, 시민의식으로 공적 삶을 실현하게 하는 교육, 권위를 공유하는 다방향적인 교육, 진리를 공간적 개념으로 학습할 수 있는 카니발적 환경을 제공하는 교육을 실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대화주의 이론의 기독교교육적 적용은, 교회가 세계기독교라는 도전과 기회 앞에서 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적 사명을 효율적으로 감당하도록 도울 수 있다.

목차

한글 초록
Ⅰ. 서론
Ⅱ. 새로운 관점, 현상, 분야, 패러다임으로서의 세계기독교
Ⅲ. 바흐친의 대화주의 (Dialogism)
Ⅳ. 바흐친의 대화주의 관점에서 본 세계기독교
Ⅴ. 세계기독교 시대의 기독교교육: 대화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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