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5 - 55 (11page)
DOI
10.21184/jkeia.2023.6.17.4.4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케이팝 아이돌 캐릭터 이미지에 관하여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분석을 시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방법론적으로 퍼스의 기호학을 적용하였으며, 주요 분석 대상으로는 BTS를 중심으로 여러 아이돌 캐릭터 이미지를 다뤘다. 우선 본 논문은 아이돌 캐릭터를 세 가지 방식으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첫째, ‘타이니탄’과 같이 원본과의 닮은꼴인 도상(icon) 기호 유형이 있었고, 둘째, BTS를 포함한 아이돌 팬덤에서 아이돌을 동물화함으로써 비공식 굿즈로 만드는 상징(symbol) 기호 유형도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는 ‘BT21’과 같이 아이돌이 직접 제작에 참여했다는 인과관계만을 지닌 지표(index) 기호 유형이 있었다. 유형화의 다음 단계로 기호학적 재현 유형을 바탕으로 한 기호의 생성과 수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기호 생성 측면에서 볼 때, 도상 기호는 아이돌 정체성을 하나의 대표 이미지에 수렴시키고자 하며, 반대로 팬덤이 직접 창작하는 상징 기호는 아이돌을 여러 가지 캐릭터 이미지로 확산하고자 하였다. 기호의 수용 측면에서 볼 때, 팬은 상징 기호화된 밈을 해석함으로써 팬 커뮤니티의 내부성을 다지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스스로 팬이라는 사실을 드러내기 어려운 경우 혹은 일반인에 가까운 팬의 경우는 팬 커뮤니티 외부인에게 아이돌 캐릭터로 해석되지 않는 지표 기호를 주로 수용하는 점을 짚어볼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아이돌 캐릭터 이미지의 기호학적 재현 유형
Ⅳ. 아이돌 캐릭터 이미지에 나타난 기호 생성 및 수용 양상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91-001758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