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미 (홍익대학교) 김선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57 - 5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아이돌 캐릭터가 확산되면서 독특한 개성을 통해 팬과 소비자의 참여 및 아이돌과의 유대관계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아이돌 캐릭터의 영향력과 가치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캐릭터 충성도와 아이돌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돌 캐릭터 특성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이돌 BTS의 캐릭터 BT21을 사례로 선정하고, 20~40대의 남녀 253 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이를 회귀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BT21 캐릭터 특성 중 유사성, 신뢰성, 매력성, 친근감, 독창성은 캐릭터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중 유사성이 태도적 충성도에가장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둘째, 캐릭터 충성도는 캐릭터의 특성을 극대화하여 아이돌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이돌 캐릭터는 캐릭터 상품과 콘텐츠의 지속적인 소비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넷째, 태도적 충성도가 캐릭터의 친근감과 아이돌 충성도의 파트너 요인을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5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