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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기노 신사쿠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49 - 2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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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에 채택 수가 가장 많은 한국어 교재와 2000년대 초반에 채택 수가 가장 많았던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초급 수준의 조사를 중심으로 항목 수, 제시 및 설명 방법을 비교 분석하여 일본의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조사 항목의 변화를 밝히고자 하였다.
비교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시 방법과 관련하여 첫째, 조사 항목 수가 평균 20개에서 18개로 2개 줄어들었으며, 특히 ‘하고’, ‘께서’, ‘에게서’, ‘한테서’의 제시 여부와 크게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하나의 조사에 두 가지 이상 의미·기능이 존재할 때 다른 조사와 의미·기능이 중복 제시되지 않도록 조사마다 의미·기능을 뚜렷이 구분하여 제시됨을 확인하였다. 이는 특히 ‘(으)로’와 ‘에’가 방향의 의미·기능을 공유하는데 해당 의미·기능으로 ‘에’만 제시되는 양상에 뚜렷이 보였다.
다음으로 설명 방법과 관련하여 첫째, 문법 기능보다 의미가 중요한 보조사를 중심으로 조사의 품사를 밝히지 않고 하나의 표현으로 제시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일본인 학습자가 모어인 일본어 조사의 지식을 통해 비교적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조사를 중심으로 설명을 대폭 생략하여 조사 학습의 효율성 향상을 확인하였다. 셋째, 조사 항목에 대한 설명의 간소화와 반대로 일본인 학습자가 범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류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고 다양해졌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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