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ongmin Ko Byeng-Hee Chang (Sunkyunkw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37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5 - 100 (26page)
DOI
10.16914/ar.2023.137.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타버스는 가상 캐릭터 경험을 통해 브랜드 참여가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을 제공한다. 다양한 브랜드들이 가상 캐릭터 아이템을 제작하고 있는 만큼 가상 세계는 브랜드 관련 소비자 행동을 살펴볼 수 있는 현실 세계의 확장된 공간이다. 본 연구는 가상 캐릭터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희망하는 캐릭터 동일시와 다른 소비자와의 관계가 브랜드에 참여함에 따라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다.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총 314명의 데이터를 활용했다. 분석 결과, 희망하는 캐릭터 동일시와 다른 소비자와의 관계는 브랜드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인지적 및 사회적 브랜드 참여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반면 감정적 브랜드 참여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상 세계가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확장된 공간이라는 점에서 청소년들의 가상 캐릭터 경험을 통한 브랜드 참여 형태를 구체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관리하기 위한 메타버스상의 브랜드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
4. Results
5. Discus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