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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병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권석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6호(통권 제168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87 - 400 (14page)
DOI
10.7782/JKSR.2023.26.6.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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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열차의 기계식 제동장치는 열차의 운동에너지를 답면제륜자와 차륜의 마찰에너지로 소진하여 차량을 정지시킨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마찰열은 차륜에 전달되어 차륜 온도를 높이고 차륜 재질의 소성변형을 유발하여 차륜이 냉각된 이후에 차륜에는 잔류응력이 남는다. 잔류응력은 차륜에 작용하는 외력에 의한 응력과 더해져 차륜의 허용응력을 초과할 수 있으므로 EN 13979-1에서는 잔류응력을 일정한 기준값 이하로 제한하고 제동 다이나모를 이용하여 열 내구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영업열차에 사용 중인 화물열차의 차륜을 수거하여 EN 13979-1의 규정에 따라 국내 최초로 열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속도 60 km/h, 마찰에너지 42.5 kW 조건에서 45분 동안 지속하는 연속제동을 10회 체결하여 차륜의 균열 발생 여부 관찰, 열에 의한 차륜의 횡방향 변위 측정과 시험 전과 후 잔류응력을 측정하였고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였다. 시험결과 차륜의 최고온도는 530 ℃이었고, 차륜에는 열 균열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횡방향 변위와 시험 후 측정한 원주방향의 잔류응력은 EN 13979-1 규정을 만족하였다. 유한요소 해석으로 얻은 온도와 응력 분포는 실험결과와 유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제동 다이나모 연속제동 시험 및 결과
3. 연속제동 유한요소 해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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