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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병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황성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최순양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영진 (Asiatech)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3호(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41 - 248 (8page)
DOI
10.7782/JKSR.2018.21.3.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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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차륜은 답면이나 플랜지가 손상, 균열, 마모 등으로 규격에 정해진 단면 형상을 만족하지 못하게 되면 가공을 통하여 단면 형상을 복원하여 사용한다. 단면 형상 복원 시 차륜 답면부의 두께가 크게 얇아져 몇 번의 복원 후 한계두께에 도달되면 차륜은 폐기된다. 외국에서는 마모된 차륜의 플랜지를 육성용접으로 복원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계두께에 도달한 차륜을 CO₂ 아크 육성 용접을 한 후 기계가공을 통하여 새 차륜의 형상으로 복원하는 공정에 필요한 용접봉, 열처리 등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용접으로 복원된 차륜과 새 차륜에 대해 실물 크기 휠/레일 구름접촉 마모시험기를 이용하여 마모 특성을 비교하였다. 복원 차륜의 마모량이 새 차륜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났다. 용접으로 복원된 부분은 펄라이트와 페라이트 조직으로 구성되었고 균열이나 용접결함은 발견되지 않아 실용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육성용접 및 특성평가
3. 마모시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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