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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완형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83 - 20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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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SG경영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설계와 관점을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ESG경영을 실행하지만, 근본적인 비즈니스의 체질을 개선하지 않은 채, ESG경영을 적용하려 한다. 이러한 문제는 그린워싱 등의 외형적 위장의 형태로 드러나고 있기도 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 비즈니스모델을 ESG경영에 적합하게 변화하지 않은 결과로 보고, Osterwalder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여, ESG 비즈니스 모델 캠버스를 수정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대한 이론 검토를 통해 ESG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키워들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본 모델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ESG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10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① 가치제안, ② 고객군, ③ 고객관계, ④ 유통채널, ⑤ 핵심활동, ⑥ 핵심자원, ⑦ 핵심파트너, ⑧ 비용구조, ⑨ 수이원, ⑩ 영향 & 거버넌스이다. 10개의 각 영역에 ESG를 반영하고 새롭게 구성해야 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내용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ESG경영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비즈니스의 본질인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없이 ESG 경영 실현은 말에 그칠 뿐이다. ESG경영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기업경영을 ESG관점으로 접근하게 하는데 공헌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ESG 경영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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