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애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00 - 308 (9page)
DOI
10.5762/KAIS.2023.24.7.300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이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술기 수행자신감,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는 2022년 9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D 광역시 1개 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에 참여한 36명을 대상으로 4주 동안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핵심간호술기 수행자신감, 의사소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고, 하브루타 학습 전·후 차이는 Paired t-test로 검증하였다. 기본간호학실습 전공 수업에서 하브루타 학습법을 4주간 2차시(100분)를 진행한 결과, 수업 참여 전보다 수업 참여 후에 핵심간호술기 수행자신감(t=-3.53, p =.001), 의사소통능력(t=-2.79, p =.008), 학업적 자기효능감(t=-2.70, p =.010)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하브루타 기반 학습법은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술기 수행자신감,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교수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로 다양한 학년과 다양한 간호학 전공교과목에서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는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