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영 (원광대학교) 김용숙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70 - 379 (10page)
DOI
10.5762/KAIS.2023.24.7.37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J시에 위치한 E어린이집 만 5세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을 선정하여 2023년 4월 4일부터 6월 24일까지 주 2회씩 12주 동안 총 24회에 걸쳐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보기 위해 t-test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결과 게임 활동이 실행기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실행기능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실행기능 중 갈등억제와 지연과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정서적 실행기능 중 갈등억제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이 나타났지만 지연 과제에서는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게임을 통해 새로운 규칙을 정하고 조율하며 정해진 규칙 안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세워감에 따라 논리적 사고를 발달시키고, 문제해결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