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영 (군산대학교) 이경희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41 - 50 (10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과 심리학 융합교과목 개발과 교과목 운영을 통해 본 융합교과목이 인문학적 소양과 융합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대상은 4년제 대학의 예비대학생 203명으로 구성되었다. 인공지능과 심리학 융합교과목은 ADDIE 모형에 따라 1회 2시간 15회차로 개발하였고 동일한 주제로 격주 팀티칭으로 운영하였다. 이를 연구 대상에게 3주간 적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분석 결과 연구 대상의 교과목 인식변화 및 인문학적 소양과 융합적 사고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융합교과목 개발과 적용은 학습자의 융합적 학습 목표를 달성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문 분야의 출발점은 달라도 학습 내용을 횡적으로 연계하여 체득할 수 있는 학습활동을 제공하는 경우, 융합적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