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과학 교육이 고등학생의 융합적 사고력과 데이터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추천
검색
질문

The Effect of AI-based Data Science Education on Convergence Thinking Ability and Data Literacy of High School Student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인천아라고등학교) 김창석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8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99 - 109 (11page)
DOI
10.32431/kace.2024.27.8.008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과학 교육이 고등학생의 융합적 사고력과 데이터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로 학교 현장에서는 인간 고유의 창의·융합적 역량을 함양할 것을 강조하여 학교에서 인공지능 관련 과목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수업 사례와 효과성 검증 사례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 교육의 사례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것이 미래 교육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융합적 사고력과 데이터 리터러시의 정의를 선행 연구로부터 분석 및 고찰하였으며 하위 요소를 분석하고 융합적 사고력과 데이터 리터러시의 하위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인공지능 기초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재구성한 데이터 과학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의 융합적 사고 능력이 사전검사(M(평균)=3.4500/5점 만점)에 비해 사후검사(M(평균)=4.0667)가 향상되었으며, 데이터 리터러시에도 사전검사(M(평균)=3.6629/5점 만점)에 비해 사후검사((M(평균)=4.2857)가 향상되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 융합적 사고력과 데이터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실험 설계
4.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151-25-02-091198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