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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예람 (연세대학교) 조아라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243 - 273 (31page)
DOI
10.24173/jge.2023.07.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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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글쓰기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설 읽기-글쓰기 연계’ 수업 모형의 실제 적용 사례와 효과성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사회비판적 소설은 이효석의 1928년작「도시와 유령」, 손창섭의 1953년작「비 오는 날」, 이범선의 1959년작「오발탄」이며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 모형은 4단계 과정으로 도식화하였다.
1단계는 사회비판적 소설 읽기 단계이다. 작품 선정 이유와 의의를 공유하고 읽기-쓰기 학습 계획을 위해 소설을 읽는다. 2단계에서는 작품별 주제와 소재에 대해 분석 강의를 제공한다. 「도시와 유령」에서 도시의 외관과 대비되는 소외된 존재를,「비 오는 날」에서는 개인을 압도하는 주변 환경을,「오발탄」에서는 국민과 국가의 관계에 주목한다. 3단계에서는 브레인스토밍과 토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화제를 모색한다. 화제 모색은 사회비판 소설의 핵심과 현대 사회와의 연관성을 중심에 둔다. 4단계에서는 모색된 화제 범주를 바탕으로 개별 주제를 확정 후 사회비판적 글쓰기를 진행한다.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사례연구의 일환으로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점, 또한 읽기 자료의 흥미성과 원고 주제의 적절성, 자료와 원고주제의 밀접성을 충족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특히 소설 텍스트가 과거와 현재의 대화를 촉발하는 데에 유효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과 읽기와 쓰기가 상보적 관계라는 것을 재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근현대 사회비판소설 탐색 및 선정
3. 소설 기반 사회비판적 글쓰기
4. 수업 만족도 조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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