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혜경 (시립다산사랑어린이집) 이지영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3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4 - 221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실행자로서의 영유아교사의 관찰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 영유아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고 최종 프로그램 도출하였다. 이후 관찰능력 증진 프로그램 시안을 영유아교사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타당도를 점검하고 효과검증을 실시하였다. 참여자는 경기도와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으로 모집 안내를 통해 4기관을 선정한 후 영유아교사의 자발적 참여 여부에 따라 최종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관찰능력 증진을 측정하기 위해 NCS(국가직무 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준을 사용하였고 영유아교사의 놀이 실행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유수정(2021)이 개발한 영유아교사용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역량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변수의 기술 통계량을 산출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영유아교사의 관찰능력 증진 교사교육이 영유아교사의 놀이 중심 교육과정 실행역량, 관찰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 사후검사지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비교 ·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교사의 관찰능력 증진 교육프로그램의 주 효과는 관찰능력에 있어 관찰, 관찰기록, 관찰평가, 관찰활용, 관찰능력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사전 놀이 실행역량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영유아교사의 관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주 효과는 놀이 실행역량 전체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관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영유아교사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 최종 프로그램 도출함으로써 영유아교사의 관찰능력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 영유아 교육 및 보육과정 운영의 내실화의 기초적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70-001665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