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원영 (중앙대학교) 이선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6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3 - 173 (21page)
DOI
10.37918/kce.2021.1.126.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보육교사들의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실시되었다. 서울 지역 소재의 사단법인 A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8명을 대상으로 6개월 간 심층적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교사가 경험한 놀이는 보편적으로 부정적이었다. 둘째, 실외 놀이에서 보육교사의 자율성이 증가하였다.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놀이에 집중하면서 놀이시간과 유형이 확대되었고, 자연스럽게 보육교사의 자율성이 확장되는 경험으로 연계되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원하는 놀이를 발견하고, 운영하면서 보육 전문가로서의 놀이 경험의 폭과 질을 함양시키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향후 영유아와 보육교사가 함께 계획 · 실행하고 평가하는 놀이 교육과정 즉, 서로의 의견이 존중된 놀이를 확장함으로써 영유아와 보육교사 모두가 개인적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4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