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주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65 - 176 (12page)
DOI
10.21184/jkeia.2022.8.16.6.16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 휴머니즘 시대에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 과정에서 능동적인 학습자의 인지발달을 성장시키는 핵심을 놓치지 않는다. 비고츠키는 교육 심리학자로써, 그의 이론들은 인간의 인지와 심리와 관련하여 세부 학문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발달 교육과 인지과학에 있어서도 매우 파급력이 높은 주제들을 던져주었다. 그의 이론들은 다양한 교과에서 교수설계의 실험적 기반을 제시한 반면, 비고츠키와 매체연기교육에 대한 연구물은 희소한 편이다.
매체연기 교육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해 근접발달이론(ZPD)을 중심으로 교육대상, 교육목표, 교육설계, 교육 평가에 대한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매체연기 교육에서 근접발달영역은(ZPD)은 무엇이며, 그러한 근접발달영역을 통해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비계설정(Scaffolding)은 어떻게 설정 되었으며, 이를 통해 고등정신기능인 메타인지의 함양이 연기 훈련에 어떤 의미를 주고 있는지 모색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설계 및 분석을 통해 인지발달 연기교육의 변증법적 과정과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관계를 통해 학습자의 인지 발달 함양과 고등정신기능인 메타인지 성장을 돕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가 창의 융합적 교육을 목표로 하는 매체연기 교육 전반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Ⅲ.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한 매체연기 교육설계 및 분석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1-001638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