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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덕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43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259 - 287 (29page)
DOI
10.24227/jkll.2023.8.43.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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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과 안도현의 음식 모티브 재현 양상을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구분하여 살폈다. 우선 백석의 「국수」와 「선우사」의 시적 특징을 살폈다. ‘음식시’라는 범주 안에서 「국수」와 「선우사」는 음식에 대한 화자의 인식과 태도, 수사적 지향과 시적 담화 공간의 차이를 보인다. 「국수」가 상기시키는 선험적 담화 공간과 공동체 지향성은 음식 모티브의 문화적향유 가능성을 풍부하게 보여준다. 「선우사」의 경우 음식을 통한 현실인식과 극복, 음식의 감각적 재현이라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성취를 보여준다.
이러한 경향성 안에서 백석의 시를 계승하고 있는 안도현의 여러 음식시를 살폈다. 「국수」와 비슷한 구조를 가진 안도현의 「북방」은 ‘명태선’이라는 음식이 ‘오는’ 경로를 통해 선험적 공간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음식 감각과 인간성의 문제를 통합하고 있다. 그 밖에도 「건진국수」등의 작품을 통해 인간의 삶에 균형과 조화를 부여하는 매개로 음식을 인식하는 경향을 확인했다. 「선우사」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안도현의 시「시집」은 음식을 통해 현실의 결핍과 치유 가능성을 동시에 조망하는 알레고리적 공간을 선보인다. 그 밖에도 「무밥」, 「제주 자리젓」과 같은 작품 역시 화자의 현실인식을 통한 결핍 극복과 내면 지향이라는 경향성이 확인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음식의 공감각과 신화적 세계 재현
Ⅲ. 음식의 감각적 재현과 결핍의 극복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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