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0집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9 - 92 (24page)
DOI
10.20977/kkosea.2019.20.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해 적용 가능한 미술 감상 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이는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역량 중 자기주도적인 미술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표현수업 방안 연구에 대한 후속 연구의 일부이다.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라는 동일한 관점에서 미술 감상 학습 방안을 거시적으로 살펴본다. 공교육 내에서 자기주도성과 인문성찰을 목표로 하는 미술 감상학습은 기존의 미술 감상 학습과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 미술 감상 학습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기존 연구를 소개한다. 본 논문은 Feldman이 미술 감상에서 인문학적 가치를 추구했다는 점을 안내하며, 그의 저서에 소개된 접근 사례를 분석한다. 그가 제안한 미술 감상의 인문학적 접근을 살펴보며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미술 감상 학습 방안을 개괄적 수준에서 논의한다. 구체적 미술 감상 학습 방안에 대한 실제적 논의는 후속 연구로 남겨둔다.

목차

요약
서론
Feldman이 제안한 미술 감상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사례
Feldman 사례 분석
대안적 미술 감상 학습 방안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7-000922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