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돈준 (강릉원주대학교) 이지설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31권 제3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83 - 92 (10page)
DOI
10.31694/PM.2023.09.31.3.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자의 하학상달(下學上達)을 바탕으로 인간의 움직임과 관련된 세계관을 인식이나 의식 내용으로 포착하여, 이들 간의 유기적 연관을 해명하려는 노력을 통해 체육의 교육적 본질에 대한 이해 확장을 모색하는 것이다. 공자는 하학상달을 통하여 기본적인 삶의 방식을 익히게 하고, 이후 예를 배워 진리를 터득하게 한다. 즉 공자는 평이하고 가까운 곳을 공부하여 전체적인 이치로 나아갈 수 있는 인식을 고양시킨 것이다. 이와 같은 인식적 변화는 교육을 통해 인간의 목적적 행동에 대하여 본질적으로 고찰할 수 있게 한다. 체육은 신체활동을 매개로 어떠한 목적을 기를 것을 기대한다. 여기서 신체활동을 매개로 하는 교육이 하학(下學)이다. 그리고 기르고자 기대하는 어떠한 목적이 우리 교과의 본질인 상달(上達)이다. 교과 본질이 명확해진다면, 목표에 따른 내용은 개인이나 사회의 의도를 보다 수월하게 개재(介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본 연구는 교과 내용을 구성하는 두 요소인 기능과 지식을 도덕적 인식 속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체육의 교육적 목적을 재인식시킬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체육 목적 재고(再考)의 필요성
Ⅲ. 공자의 학문 완성 단계 (下學上達)
Ⅳ. 체육의 하학상달(遊於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6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