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연 (공주대학교) 양지애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13 - 1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초임교사가 경험한 안전교육의 의미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만 1년의 경력을 가진 초임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한 내용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받아들이며 시작’으로 영아반 초임교사들은 예비교사 교육단계에서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팀티칭 교사와 함께 안전교육을 시행하며 큰 어려움없이, 그러나 수동적인 자세로 안전교육을 받아들이며 시작하였다. 둘째, ‘겪으며 시작된 반성적 사고’로 영아반 초임교사들은 현장에서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안전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본인이 하고 있는 안전교육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하였다. 셋째, ‘일상에서 발견한 안전교육의 가치’로 영아반 초임교사들은 영아들의 행동을 관찰하며 안전교육의 효과를 체감하고,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안전교육 이외에도 일상 속에서 시행하는 안전교육의 가치를 깨달았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반 초임교사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예비 ․ 현직 교사교육, 팀티칭 교사와의 협력관계, 어린이집 시스템과 조직문화, 국가정책 및 법 등 안전교육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159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