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사가 인식하는 영아-교사관계의 양상을 살펴보고,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사가 인식하는 영아-교사관계 간 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0, 1세반 교사 40명과 그들이 담당하는 영아 80명이었으며, 교사의 교육신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Moore(1994)의 유아교사 교수평정척도(Early Childhood Teacher Style Rating Scale)를 권연희, 최목화, 나종혜(2011)가 수정한 것을 영아교사용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영아-교사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Pianta(2001)의 학생-교사 관계척도(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STRS)를 정미조(2009)가 번안하고 영아용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기본학습‧집단중심신념에 비해 아동중심신념을 더 높게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에 따른 양상을 살펴보면, 아동중심신념은 교사의 영아반 경력, 학력, 교사 1인당 담당하는 영아의 수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기본학습‧집단중심신념은 교사의 근무기관유형, 담당학급연령, 교사 1인당 담당하는 영아의 수에 따라 차이나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영아-교사관계는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었다. 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교사의 전체 교육 경력, 영아반 경력, 학력, 전공, 교사 1인당 담당하는 영아의 수에 따라 친밀에 대한 인식이 달랐으며, 교사의 근무기관유형에 따라서는 의존에 대한 인식이, 영아의 월령에 따라서는 갈등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나타났다. 교사의 전공은 전반적인 관계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아동중심신념을 높게 가진 교사일수록 영아와 더 친밀하고, 갈등은 적으며, 전반적으로 좋은 관계에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기본학습‧집단중심신념을 높게 가진 교사일수록 그 반대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신념이나 영아-교사 관계에 대한 인식이 교사가 받은 교육, 교사의 영아 관련 경험, 영아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 등에 따라 변화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