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임 (강원도립대학교) 한종화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9 - 77 (29page)
DOI
10.32349/ECERR.2023.12.27.6.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영아반 교육과정 실행에서 나타난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2019년 6월 17일부터 2020년 1월 31일까지 K도 W시에 소재한 무지개 어린이집에서 만1, 2세 혼합반의 공동 담임인 김 교사, 박 교사와 협력적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협력적 실행과정은 ‘영아의 놀이 존중하기’, ‘영아의 놀이 관찰기록하기’, ‘영아의 놀이로 교육과정 구성하기’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자료는 참여 관찰, 면담과 협의, 교사 저널, 연구자 일지, 문서 등을 통해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영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영아반 교육과정 실행에서 나타난 교육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님반 영아들은 ‘놀이로 성장하는 영아’들이었으며, 교사들은 놀이로 성장하는 영아를 이해하게 되었다. 둘째, 해님반 영아들과 교사들은 함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면서 이분법적으로 구분 짓던 ‘경계로부터 자유로운 실천’을 할 수 있었다. 셋째, 해님반 영아들과 교사들은 ‘상호호혜적인 관계 형성’을 하면서 해님반만의 살아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실행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는 실천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64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