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445 - 45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현대예술교육이 급격하게 서구화⋅미국화되면서 조형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조형의 요소와 원리에 대한 교육도 서구 모더니즘에 바탕을 두고 있다. 20세기 중반 이후 전 세계적 조형교육이 미국의 조형교육을 중심으로 행해져 왔기 때문에 서양의 구성요소 및 원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현대적 시각의 동양예술의 조형관, 조형의 요소와 원리에 대한 구체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동양인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자칫 문화적 정체성의 상실을 가져올 수 있는 측면이 있다. 그러므로 자칫 국수주의나 문화적 답보주의에 빠질 수 있는 위험성을 배제하면서 세계의 보편성에 바탕을 둔 글로벌 스탠다드(global standard)의 측면과 함께 21세기의 예술교육은 각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이 내포된 현대의 조형교육이 필요하다.
조형의 구성요소와 원리에 관한 연구는 조형발상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영역임으로 서구 중심의 조형관에서 동⋅서양 미술 현상 및 원리의 연구에 바탕을 둔 기초디자인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세계화시대의 국내 디자인대학 기초교육의 조형 요소와 원리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정체성과 보편성의 시각에서 조형교육의 교육 현황 및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연구⋅분석하였다. 세부적으로 국내대학 기초조형교육 역사 및 현황은 1) 국내대학의 조형교육 역사, 2). 국내대학 기초조형교육 현황을 연구하였다. 국내대학 기초조형교육 제안에서는 1) 기초조형교육과 문화적 양면성, 2) 크로스 컬츄럴한 기초조형교육제안을 중심으로 연구⋅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와 방법은 서울⋅경기권 디자인대학의 시각디자인학과(전공)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조형교육 교과목 교육 현황을 분석한 후 디자인 영역 조형교육 교과목인 기초디자인, 평면디자인, 조형론 등의 교육내용, 교재 등에서 교육되는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문헌연구 및 교육과정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구성된 본 연구는 문화적 다양성과 정체성의 시각에서 기초조형교육의 조형 요소와 원리의 교과내용을 제안하였다.
문화적 보편성과 다양성의 측면에서 동⋅서양 시각 예술의 조형요소와 원리에 대한 연구는 조형예술 교육의 지평 확대와 심화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글로벌 시대의 동서양 예술의 크로스 컬츄럴한 시각에서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중심으로 세계인인 공유하는 문화의 보편성 위에서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에 바탕을 둔 예술교육의 조형원리를 교육하는 것이 목표라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국내대학 기초조형교육 역사 및 현황
Ⅲ. 세계화시대의 국내대학 기초조형교육 제안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8-002125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