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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73 - 203 (31page)
DOI
10.38077/KJRLL.2023.9.35.3.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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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세기 초반 발레마스터 알렉산드르 고르스키의 창작 세계를 분석함으로써, 그가 어떠한 방식으로 고전발레의 틀과 양식으로부터 벗어나고자 시도했는지 살펴보고, 고르스키의 발레개혁이 갖는 의미를 밝히고자 했다. 이에 대한 논의는, 고르스키가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에 부임한 해인 1900년 처음 개정을 맡은 「돈키호테」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고르스키 버전의 「돈키호테」가 원작자인 프티파의 버전에서 크게 이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조명했다. 이와 같은 연구는 오늘날까지도 그가 남긴 업적과 예술세계에 대해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고르스키가 탄생시킨 작품들은 볼쇼이 발레단이 오늘의 명성을 누리게 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고르스키의 이름을 내건 첫 번째 발레 「돈키호테」는 소비에트 시대로 진입한 이후 오늘날까지 볼쇼이 발레단이 차지하고 있는 위상과 명성의 출발점이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고르스키의 주요 작품을 다루는 이와 같은 연구는 러시아 발레 연구의 공백을 메우고, 소비에트 발레 연구의 지평을 확장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러시아 발레개혁의 태동과 첫걸음
Ⅲ. 「돈키호테」의 초연과 리브레토: 프티파 vs 고르스키
Ⅳ. 알렉산드르 고르스키의 새로운 발레 「돈키호테」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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