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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0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19 - 238 (20page)
DOI
10.18658/humancon.2023.09.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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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캐릭터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시대정신의 변화가 대중문화의 말단인 방송 예능 콘텐츠에서 전개되고 있는 문화적 현상이다. 공중파 중심의 레거시 미디어에서 웹 중심의 풀뿌리 미디어로의 변화, 단일 정체성에서 다중 정체성으로의 시대정신 변화는 새로운 콘텐츠 전략으로서 부 캐릭터 현상을 만들어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부 캐릭터가 생성되는 구조를 아이러니 개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사례로는 공중파 방송 예능 콘텐츠에서 나타는 부캐 현상의 대표적인 사례인 〈놀면 뭐하니?〉 유재석의 부 캐릭터와 웹 방송 예능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부캐 현상의 대표적인 사례인 〈나몰라패밀리 핫쇼〉의 다나카 캐릭터를 선택하였다. 두 사례의 분석 결과 미디어에 따른 의미 있는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유재석의 부 캐릭터의 경우 캐릭터를 구성하는 아이러니적 반대관계가 평면적이며, 일시적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반면 다나카 캐릭터의 경우 캐릭터를 구성하는 아이러니적 반대관계가 입체적이며, 지속적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이와 같은 부 캐릭터 현상은 레거시 방송처럼 시스템에 의존하는 방송 환경이 아닌, 개인 방송이 주를 이루는 유튜브와 같은 웹 방송에서는 특히 더 의미를 갖는다. 부 캐릭터 현상은 개인의 매력을 통해 콘텐츠를 구조화하고 만들어내야 하는 웹 기반 방송의 전략을 보여준다. 역할에 구애받지 않는 개인의 매력은 일종의 원본 텍스트로 작동하며 이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부 캐릭터라는 새로운 콘텐츠가 생성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아이러니와 캐릭터
Ⅲ. 부 캐릭터의 아이러니 구조 사례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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