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남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60 - 468 (9page)
DOI
10.5392/JKCA.2023.23.10.46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크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통합기술수용이론의 촉진조건,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여 회계정보시스템 과목 수강학생 20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통계분석은 AMOS 26으로 구조모형분석을 하였고 SPSS 26 프로그램으로 신뢰도와 요인분석, sobel test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에듀테크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한 결과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에듀테크가 통합기술수용 변수 중 촉진조건, 성과 기대에는 정(+)의 영향을 주었지만 사회적 영향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촉진조건,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합기술수용 요인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에듀테크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경로에서 촉진조건, 성과기대가 매개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에듀테크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통합기술수용 변수 중 촉진조건과 성과기대가 중요한 매개효과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Ⅲ. 연구 모형과 대상 설계
Ⅳ. 실증적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