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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춘화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9 - 7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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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문법에서 보어의 기술 양상을 분석하여 교육적 관점에서 보어 접근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보어 지식 및 교육의 경향을 살핀 후, 학교문법세부체계통일협의회(1967)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문법교과서를 분석하였다. 학문 문법에서 보어는 개념 정의와 설정의 필요성, 보어를 필요로 하는 서술어의 목록 등을 중심으로 계속 논의되고 있다. 학교 문법에서는 보어를 ‘되다, 아니다’ 서술어 앞의 체언으로 규정하여 제한적으로 다루어 왔다. 문법 교과서에 서는 보어의 정의를 간단하게 기술하고, 관련 예문을 제한적으로 반복 인용하고, 학습활동을 평면적으로 구성해 왔다. 학교 문법에서 보어 지식을 교육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분석에서 문장의 생성을 중시하는 관점으로 확장하고, 학습자 스스로 보어에 대해 사고하는 탐구의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서술어 ‘되다’와 ‘아니다’의 의미적 특성 탐색, NP1과 NP2의 관계 연구, 보어의 의미 기능 탐색, 보어 관련 논쟁 탐구 경험 등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학교 문법에서 교육적 관점을 바탕으로 보어 기술의 방향을 찾고, 문장 생성과 연계하여 보어 지식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머리
Ⅱ. 학교 문법에서 보어의 선행 연구
Ⅲ. 학교 문법에서 보어의 기술 양상
Ⅳ. 문장 생성과 탐구 경험 중심의 보어 교육 접근
Ⅴ.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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