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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근 (중흥중학교) 심승엽 (인천대학교) 윤소영 (상동고등학교) 한기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73 - 290 (18page)
DOI
10.9722/JGTE.2023.33.3.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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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질문 유형에 대한 루브릭을 개발하고, 새롭게 개발한 루브릭에 맞게 개별 질문들을 분류하는 업무를 ChatGPT가 담당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연구자가 검증하는 합의적 평정 과정을 통해 학술연구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고등학생 17명이 이미지 생성형 AI인 뤼튼(wrtn)에게 ‘~을 그려줘’ 형식으로 질문한 262개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hatGPT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해 복잡도와 상세함을 기준으로 단순 요청, 상세 요청, 복합 요청, 고차원 요청 등 4항목으로 된 새로운 루브릭을 성공적으로 생성하였다. 둘째, ChatGPT는 개별 질문에 대해 각 5회에 걸쳐 분류하였을 때, Fleiss" Kappa = .643으로 상당히 일관성 있게 분류하여 응답의 재현성이 높았으며, ChatGPT의 최종 분류에 대해 연구자가 타당성을 검토하고 비교하였을 때 Cohen"s Kappa = .915로 거의 완벽한 일치를 보여 ChatGPT의 질문 유형 분류는 타당성이 매우 높았다. 셋째, 이미지 생성형 AI 뤼튼에게 한 학생의 질문 유형별 비율은 상세 요청(50.0%), 복합 요청(24.0%), 단순 요청(14.5%), 고차원 요청(11.5%) 순으로 높았다. 이 연구는 ChatGPT의 분류 결과에 대해 연구자가 타당성을 검증하는 협력적 방법을 통해 학술연구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새롭게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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