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선애 (중앙대학교) 김지원 (한양대학교 러닝사이언스학과) 신서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9 - 15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hatGPT를 활용한 교수학습모형이 적용된 대학 글쓰기 강좌의 교수자 및 학습자 인식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의 ChatGPT 활용방안 및교수학습 전략에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교수자 3인이 공동으로 ChatGPT를활용하여 글쓰기 강좌를 개발하여 운영한 사례를 선정하고 교수자 3인, 수강생 6인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한 후, 주제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인터뷰 자료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hatGPT는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보조하는 도구의 역할 뿐만 아니라 인지적·메타인지적 전략측면의 도움을 받고 있었다. 둘째, 교수자는 ChatGPT를 활용한 수업에서 적시적이고 효과적인 스캐폴딩을 제공하는 전략에 대해 어려움을 느꼈다. 셋째, 학습자는 개인학습활동과 그룹활동에서ChatGPT 활용 방법에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그룹활동 과정에서 ChatGPT가 학습자의 몰입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ChatGPT-학습자-교수자간 상호작용 패턴을 중심으로 학습자에게는 학습활동 유형에 따른 다양한 스캐폴딩 활용 전략이, 교수자에게는 적시적 스캐폴딩 제공 전략이 도출되어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