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성 (덕성여자대학교) 최진경 (덕성여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73 - 397 (25page)
DOI
10.18023/kjece.2023.43.1.0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 그림책을 읽는 동안 유아 교사가 제공하는 피드백 유형이 유아의 사고 촉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13개의 유치원 교실의 선생님과 219명의 유아(m=60개월, 최소 42개월~ 최대 77개월)가 참여하였다. 수학 그림책을 읽고 이루어진 수학활 동에서 교사의 피드백 유형(정보확인형 피드백, 인지촉진형 피드백)이 유아의 반응(기계적 응답, 단답형 응답, 생각을 표현하는 응답)에 미치는 영향력을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알아보았다. 그 결 과, 유아변인과 교사변인을 통제한 후, 교사의 정보확인형 피드백(i.e., 반복하기, 확장하기, 명료 화하기, 구체적으로 묘사하기)이 유아의 기계적 응답과 단답형 응답만을 예측하였으며, 유아의 사고표현 응답은 예측하지 못하였다. 반면에 교사의 인지촉진형 피드백(i.e, 비계설정, 질문-대답 주고받기, 후속질문, 사고과정 설명 요구하기)은 유아변인과 교사변인을 통제한 후, 유아의 사고 표현 응답을 유일하게 예측하는 피드백 유형이었다. 논의에서는 교사가 유아의 사고표현을 촉진 하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사 전문성 지원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