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순 (공주대학교) 홍수연 (공주대학교) 안미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공감능력 증진을 위한 명화활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 효과를 살펴 공감능력 증진 및 명화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본 명화활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ADDIE 모형을 수정·적용하였으며, 문헌 및 현직 교사의 설문과 면담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구성의 적용점을 도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구성체계는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되었다. 선정된 15편의 명화를 기준으로 감상 및 연계·확장 활동으로 이루어진 명화활 용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효과 검증을 위해 C시에 위치한 J유치원 만 5세 유아 45명(실험집단: 22 명, 비교집단: 23명) 대상으로 30차시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 공감능력 증진 효 과 분석을 위해 실시된 사전·사후 t-검증에서 명화활용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 감, 사회적 공감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공감은 시·공간을 초월해 사회 구성원들 간의 질적 관계 유지 및 사회발전의 근간이 될 것이며, 유아기 공감능력 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 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