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정 (광주학운초등학교병설유치원) 최미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3 - 120 (28page)
DOI
10.32349/ECERR.2021.8.25.4.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명화감상을 활용한 유아 극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유아 극놀이에 대한 효과적인 접근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에 명화감상을 활용한 유아 극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실험 처치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명화감상을 활용한 유아 극놀이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대본에 기초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창의성’과 ‘언어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MANOVA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명화감상을 활용한 유아 극놀이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의 총점과 하위영역 모두를 향상시켰으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명화감상을 활용한 유아 극놀이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적합하게 구성된 프로그램이며,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 증진에 효과적임을 시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