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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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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상미 (한양대학교) 정연희 (국민대학교) 조영미 (대만국립가오슝대학교) 김영랑 (국민대) 이정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9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25 - 25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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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베트남 비원어민 교원의 한국어 수업 양상을 분석하고 수업 전반에 대한 교원의 인식을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2022 세종학당 외국인 교원 컨설팅 프로그램’에 참여한 베트남 세종학당 소속 교원 총 12명이다. 이들이 작성한 교안과 프로그램에서 수행한 한국어 수업 참관 내용을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비원어민 교원의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먼저 비원어민 교원이 작성한 교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수업의 전반적인 단계를 충실히 따르고는 있으나 목표 문법 항목의 의미와 문법 정보를 베트남어를 사용하며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설명이 불충분하다는 점, 베트남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지어의 방식으로 고안한 문법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 등이 특징적이었다. 참관 수업의 경우, 교원의 베트남어 사용이 많아 학습자들이 한국어에 노출되는 정도가 비교적 적다는 것과 유의미한 연습보다 통제된 연습이 많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설문조사 결과 비원어민 교원들은 한국어 사용의 필요는 느끼고 있었으나 본인의 한국어 능력에 대해서는 그다지 높게 평가하지 않았고, 수업 운영에 대해서는 학습자 수준을 파악하는 것과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토대로 차후 비원어민 현지 한국어 교원을 위한 재교육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교원의 교수 현실을 고려한 프로그램 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수업 운영에 필요한 한국어 사용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비원어민 교원의 의사소통식 교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넷째, 현지의 교수학습 현장과 비원어민 교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비원어민 교원의 한국어 능력과 교수 경력에 따른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비원어민 교원 간의 네트워크를 통한 교수·학습 지식 공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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