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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철 (부경대학교) 천영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4 - 176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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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는 영화《국가대표 2》를 ‘탈북자 주체’에 관한 ‘스포츠 이야기’를 영화화하는 대중문화적 텍스트로 파악하고, 그것의 이야기 구조와 내용이 탑재하여 전송하는 의미(상징) 생산의 양상과 방식을 ‘비판적 다문화주의’라는 아이디어/담론과의 관계 속에서 읽고 해석하는 하나의 조그만 비평적 작업이다. [방법] 영화 속 이야기의 주인공인 ‘리지원’이라는 탈북 여자아이스하키 선수를 일종의 ‘다문화 주체’로 인식하고, 그녀를 구심점으로 설정, 전개되고 있는 등장인물의 성격, 사건의 관계와 구조, 이야기의 흐름과 과정 등을 분석해보고, 그러한 영화적 구성과 문법 등이 문화적 타자를 포섭, 관리, 통제하는 다문화주의적 정치학과 관련하여 어떠한 의미를 생산해내는 것인지, 나아가 이러한 텍스트의 등장은 한국 사회와 스포츠 세계를 빚어내고 있는 다문화(주의)적 현실 속에서 어떠한 함의를 시사하는 것인지 등을 논의한다. [결과] 첫째, 영화가 탈북 여자아이스하키 선수인 리지원을 재현하는 양상은 탈북자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에 근거하여문화적 타자로 구축하는 이른바 탈북 디아스포라 영화의 전형적이고 상투적인 재현의 관습과 일맥상통한다. 둘째, 영화의 내러티브를 통해 드러나는 주인공 리지원에 대한 재현의 양상은, 서구권 국가의 미디어들이 소수자 계층 출신 혹은 다문화 출신의 배경을 가진 성공적인 운동선수들을 특정한 방식으로 재현하는 보수적 다문화주의의 서사 패턴과 공식을 닮은 부분이 많다. 셋째, 영화가 탈북의 이슈(쟁점)를 다루는 방식 또한 다문화적 현실을 상업적 소재, 문화적 상품, 다양성의 소비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보수적 다문화주의의 논리와 흡사한 부분이 많다. 4) 넷째, 영화 속 이야기의 전체적 구조는 리지원의 ‘한국인(국가대표) 되기’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이는 문화적 시민권을 둘러싼 인정 투쟁과정체성의 정치학을 함축하고 있다. [결론] 미디어가 재현하는 ‘현실’은 특정한 방식으로 현실에 의미를 부여하고 규정하는 적극적인 작업으로 만들어지고 구성된 결과로서의 ‘현실’이다. 따라서 영화 미디어의 탈북이주민에 대한 재현의 정치성을 분석하는 것은 한국 사회가 탈북이주민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진단하고, 나아가 그러한 인식이 오늘의 우리 사회와 문화 속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성찰하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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