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4 - 96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학생선수들을 위한 비대면 자기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화상집단상담 방식으로진행한 다음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것이다. [방법] Zimmerman(2000)과 Han(2008)의 모델을 바탕으로 인지, 정서, 행동적 요소들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 12 회기 비대면 자기조절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된 실험집단 16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훈련을 실시하고 자기조절과 정신력 질문지를 사전과 사후에 측정한 후 통제집단 17명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질적 평가로는 녹화된 훈련 내용을 텍스트 파일로 정리하여 단계별 코딩을 시행한 후 의미와 주제를 찾아 범주화하였다. [결과] 양적 자료 분석 결과, 실험집단의 자기조절 양식의 증가보다 통제집단의 의지적 억제 양식이 유의미하게 감소한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의 정신력 검사 7개 하위요인 중 자기신념, 주의조절, 정서조절, 회복력, 낙관주의 자기조절 요인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한 증가가 나타났다. 질적자료 분석 결과, 참여 초기 단계에서는 어려움을 호소하였으나점차 문제점을 인식하고 변화를 탐색하면서 종료 시점에 가까울수록 인지, 정서, 행동의 변화를 보였다. [결론] 비대면으로 진행된 자기조절 훈련 프로그램은 학생선수들의 인지, 정서, 행동적인 변화를 일으켜 학교생활과수행에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