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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27 - 2,04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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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의 영어 학습에 있어서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연구 방향과 현안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의 연구 방법으로 국내 6개의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2000년에서 2020년까지 출간된 문헌 중 문헌선정기준에 부합하는 20개의 문헌을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대학의 영어 관련 학습에 인공지능을 적용한 연구는 2018년 이후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출된 문헌들은 영어 관련 학술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학술지에 게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으로는 양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연구가 50%이며,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과 교육 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도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주제별 분석 결과를 보면 국내의 인공지능 관련 영어 학습에 관한 연구들은 인공지능이 학습자의 언어적 능력 향상과 정서적 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에 집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내의 인공지능과 영어 학습에 관련하여 주로 사용되는 도구는 챗봇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별적인 특징에 따라 영어 관련 학습에 있어서 다양한 챗봇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국내의 인공지능 관련 연구는 챗봇의 활용과 함께 휴머노이드,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등 다양한 인공지능을 영어 학습에 적용하고 학습적 효과를 탐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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