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영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권상집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41 - 1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다수의 학자들은 최근 들어 커뮤니케이션 유형의 중요성을 더 많이 인지,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점을 고려,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구성원의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행복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본 연구는 기업에서 재직 중인 구성원 185명을 대상으로 가설을 실증분석, 검정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의 지원형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리더의 지휘형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은 직무만족에 긍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높아진 직무만족은 구성원의 행복에도 유의미한 수준에서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유형 관점에서 구성원의 직무만족, 행복을 높이기 위한 요소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자기효능감을 면밀히 분석, 학문적 기여도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