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다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혜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9 - 131 (23page)
DOI
10.37210/JVER.2023.42.1.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전환에 따라 산업구조와 기술변화가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직업훈련의 고도화를 위해 직업훈련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파악하고 부족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직업훈련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설문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주요 연구 목적이다. 선행연구 조사 및 전문가 FGI를 통해 예비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 직업훈련교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221건의 응답 데이터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추출된 요인을 파악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직업훈련교사의 디지털 역량 측정 도구는 디지털 기본 역량과 디지털 교수 역량으로 구분하였다. 디지털 기본 역량은 3개 하위 요인, 2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디지털 교수 역량은 3개 하위 요인, 2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물은 직업훈련교사가 자가로 디지털 역량을 진단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여러 직업훈련교사의 설문 결과 분석을 통해 직업훈련교사의 보수 교육 과정 개설, 보수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