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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 소유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유학과)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114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1 - 10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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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元)나라의 서예 이론은 보편적으로 송(宋)나라의 풍습, 특히 남송(南宋)에서 주희(朱熹)로 대표되는 성리학의 정통론(正統論)을 계승하였다. 원나라의 서예 이론가였던 정진(鄭枃)은 서예의 심미와 서예 감상 등의 서학(書學) 사상을 표현한 책인 연극(衍極) 을 저술하였다. 그러나 연극 은 원문이 간략하였기 때문에 유유정(劉有定)이 원작을 주석(注解) 하였으며 원문과 주석을 합쳐 연극병주(衍極並註) 를 저술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극병주 에 담긴 유가의 윤리적 서예관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필자는 연극병주 를 원나라 전체의 문화환경과 철학 사상의 흐름에 견주어 고찰하고, 서예 이론을 유학 사상의 시각으로 조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극병주 에 담긴 서학적 사상과 유가의 서예관을 고찰하고 분석한다. 먼저 연극병주 에서 윤리적인 서예관이 형성된 문예 배경을 논술하여 원나라 서예 이론의 관점에 영향을 준 사상적 기초를 조사한다. 둘째, 연극 병주 의 문헌 내용을 분석하여 유가 사상의 영향을 받은 서예관의 특징을 고찰한다. ‘중지지(中之至)’의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가 학설의 이론적 출처를 밝혀내고,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不偏不倚)을 서예의 미학적 이상으로 강조한다. 원나라 서예 사조의 주류는 ‘복고(復古)’이고 진⋅당(晉唐)나라의 고법(古法)을 존경하는 풍조 속에서 서예 ‘법도(法度)’의 중요성을 부각한다. 정진에게서 ‘법(法)’은 천지가 가진 ‘이치’를 의미하며 사람들의 마음속에 존재한다. 마음이 올곧아야 법이 존재할 수 있고, 서예의 인격화를 더욱 강조한다는 것이다. 정진은 유가의 도통(道統)을 본떠 서예사의 정통(正統) 인물을 정리하고 후대 서예의 정통성과 ‘중(中)’의 기준을 세우고자 하였다. 특히 충의(忠義)라는 인격을 지닌 안진경(顏真卿)을 ‘서통종(書統宗)’으로 추앙하고 그에게 윤리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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