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지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11 - 23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1년부터 STEAM 교육이 정책적으로 장려되면서 통합예술교육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그러나 예술의 형식적인 요소만을 차용하는 병렬적 통합, 예술을 통해 함양될 수 있는 풍부한 인지적 효과가 발현되지 못하고 보조적 수단에만 그치는 통합예술교육이 성행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예술이 중심이 되는 통합교육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재고하고, 질적인 예술중심 통합교육 구현을 위한 통합적 인지의 원리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위해 체화 인지(embodied cognition) 이론에 기초하여 상상력, 내러티브 및 개념적 혼성, 통합적 인지로서의 느낌, 다중감각 및 다중양식, 매체와의 창의적 상호작용에 대해 논의하고 사례들을 살펴본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통합교육에서 예술의 특성이 더욱 발현되도록 하는 인지적 작용에 대한 기초 이론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