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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경 (계명대학교 사회학과)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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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역할은 학령기 자녀의 발달과업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므로 바람직한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지식과 기술은 반드시 필요한 생애기술이다(Shin, 2004). 특히, 학령기 자녀의 학부모들은 가정교육이라는 범위에서 자녀 교육 및 사회화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자녀가 스스로 건강한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가족의 구조나 관계 그리고 가치관은 전통적 사회와는 다른 양상으로 부모의 역할 역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적응되어 수행되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수된 경험이나 부모 역할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오히려 부모-자녀간의 관계 형성 및 가정교육 기능이 약화되고,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이 나타나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조적 친밀성의 변화에 따른 가족 변동과 그에 따른 가족정책을 분석하여 젠더적 관점에서 가정내 부와 모의 역할 분담을 논하고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을 재정립하여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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