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희 (한국복지사이버대학 심리상담치료학과)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5 - 7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1) 테크놀로지와 메타버스 등 관련 용어의 개념을 살펴보고, (2) 테크놀로지기반의 심리상담 연구를 개관하고, (3) 테크놀로지기반의 심리상담 교육 및 훈련연구를 개관하는 것이다. 메타버스는 테크놀로지보다 새로운 콘텐츠 융합기술이며 적극적이고 실재감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게임부터 일상, 산업까지 적용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정신건강 분야에서 사람과의 인공지능 및 관련 기술을 활용하는 장점은 대면치료에 뒤지지 않을 만큼 효과적이고 시간적, 공간적, 경제적인 면에서 효율적인 것이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심리상담 교육 및 훈련에서는 해외에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아동심리평가와 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향후 인공지능의 발전과 급성장하는 가상환경을 활용한 심리상담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심리상담가와 테크놀로지 전문가와의 공동작업과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