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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87 - 310 (24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1.2.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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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는 교육공학을 다른 분야와 구별시키는 키워드이며, 교육공학은 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에 대한 지식기반을 오래도록 축적하였다. 그러나 교육공학의 설계적 관점에서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고유한 지식기반은 교육공학의 안과 밖에서 좀 더 공유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공학에서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공유된 의미를 이해하고, 한국 교육공학의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관련된 미래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공학에서 테크놀로지의 의미는 이를 지칭하는 교수매체와 자원의 용어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교수매체는 교육공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가장 일반적인 용어이지만 교수에 초점되고, 보조적 수단의 이미지가 있어, 이를 넘어서서 학습에 의미있게 기여하는 테크놀로지의 역할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 교육공학의 테크놀로지 관련 연구 동향은 테크놀로지가 교수방법 및 학습환경 설계에 통합되어 교수매체 이상의 역할을 보여준다. 또한, 관련 연구는 설계 및 개발, 평가, 활용, 관리 등 교육공학의 전 영역을 포괄한다. 향후 테크놀로지 관련 지식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현재 웹기반학습 및 이러닝 중심의 연구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에 대한 선구자적 노력이 필요하다. 반면, 교육의 본질과 문제에 초점을 두고, 교육의 변화에 따라 테크놀로지를 연구하는 접근도 필요하다. 또한, 학습과정 탐색 연구는 기존에는 관련 맥락을 이해하는 기초연구로 여겨지나, 학습자 중심의 환경에서는 지식창출과정과 연계되어 설계의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관련 연구를 위한 기저이론과 연구방법이 꾸준히 소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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